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한국와인은 한식과도 잘 어울려요
한국와인은 한식과도 잘 어울려요 - 와인연구소에서 와인과 어울리는 한식 교육 개최 -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4월 23일 와인연구소에서 와인소모임‘와인살롱’회원과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와인과 어울리는 한식 교육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와인살롱은 와인과 마리아주(와인과 잘 어울리는 음식)를 연구하는 소모임이다. 충북 영동 와이너리 농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와인 애호가와 요리 연구가들이 대부분이다. 그동안 한국와인 홍보 및 와인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 교육, 홍보 행사를 진행해 왔다.   이번 교육에는 유원대학교 지명순 교수가 솔부추달래무침과 채끝살구이 등 제철 채소와 한우를 이용한 퓨전 한식에 대한 설명과 와인과 마리아주의 다양한 레시피 개발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캠벨얼리, 머루 등의 레드와인은 한식과 잘 어울리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쉽게 와인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와인연구소 노재관 소장은“한국 와인은 국내·외 품평회에서 수상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며,“와인연구소는 와인 문화와 소비 확산을 위해 다양한 교육‧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으로 주소 내보내기트위터로 주소 내보내기
대추나무 빗자루병, 새순이 나오는 시기, 지금부터 방제해야
대추나무 빗자루병, 새순이 나오는 시기, 지금부터 방제해야 - 대추나무 가지에 등록 약제 주사하면 방제할 수 있어 -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대추나무 빗자루병을 약제로 방제하고자 하는 농가는 4월, 새순이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부터 방제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추나무에 발생하는 빗자루병은 모무늬매미충이 전염시키는 파이토플라즈마(세균의 일종)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병이 깊어지면 나무 전체가 고사하기도 한다. 우량품종 육성 보급으로 1980년대 초 한동안 주춤하기도 했던 이 병은 1990년대에 다시 증가하여 주목을 받았다.   농가에서는 보통 발병한 나무를 베어 낸 후 건전한 묘목을 다시 심고 있으나, 묘목 식재 후 정상적으로 대추를 수확하기 까지는 시간이 걸려 경제적인 손실이 불가피하다.   전용약제로는 옥시테트라사이클린칼슘알킬트리메틸암모늄 수화제가 등록되어 있어 수간 주사(나무의 줄기에 주사를 꽂거나 구멍을 뚫어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를 통하여 빗자루병을 방제할 수 있다. 대추연구소 강효중 팀장은 “농약을 사용한 병 방제가 최선의 방법은 아니며, 다만 불가피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수간주사 시기가 빠를수록 좋다”면서, “농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농업기술센터 등을 통하여 정확히 진단한 후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여 사용” 할 것을 당부했다.  
페이스북으로 주소 내보내기트위터로 주소 내보내기
요즘 대세, 진로교육은‘충북농기원’에서
요즘 대세, 진로교육은‘충북농기원’에서 - 역사와 미래를 한 자리에, 충북농기원 체험 명소로 우뚝 -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에서는 지난 4월 12일 옥천 이원중학교를 시작으로 농업분야 생생진로체험 프로그램을 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금년도 진로체험은 충북도내 19개 초·중학교 1,715명이 참여한다.   농업체험은 청소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교과서라 했다. 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자유학기제 도입으로 다양한 체험이 요구되고 있다. 전문적인 진로 탐색이 필요하다면, 다양한 진로를 한 장소에서 하고 싶다면, 학생들의 진로탐색에 도움이 될 숨어 있는 명소가 있어 소개한다.   농업과 역사,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그곳은 바로 충북농업기술원이다. 도 농업기술원 내에는 농업과학관 뿐 아니라 다양한 시설이 개방되어 있다. 역사와 인문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는 농업과학관을 추천한다. 충북에서 실제 사용했던 농기구를 관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함께 특별한 진로 체험도 진행되고 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직업을 탐구하고 싶다면 열대 지역 식물 특별관인 식물생태원과 우리나라 남부지역의 식생을 관찰 할 수 웰빙원예체험관이 안성맞춤이다. 또한 우리지역에서 자라는 화훼, 약용작물 유전자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포장도 마련되어 있어 농업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충북농업기술원에서는 이러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4월부터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기획과 권혁순 과장은 “농업기술원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주고자 한다”며, “농업과학관, 식물생태원 관람뿐 아니라 학교로 찾아가는 자유학년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으로 주소 내보내기트위터로 주소 내보내기
충북농기원 마늘연구소, 4번째 신품종 마늘‘통통’개발
충북농기원 마늘연구소, 4번째 신품종 마늘‘통통’개발 - 쪽수 적고, 재래종에 비해 1.4배 무게가 많이 나가는‘통통’마늘 품종 출원 -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 마늘연구소에서는 지금까지‘단산’, ‘단산 3호’,‘태주’마늘 품종 개발에 이어, 쪽수가 적으며 외통 마늘(쪽이 하나인 마늘) 특성이 우수한‘통통’마늘을 지난달 21일 품종 출원 하였다고 밝혔다. ‘통통’은 2008년 조직배양을 통하여 외통마늘중 모양, 크기, 생성율이 우수한 계통을 육성한 품종이다. 10g 이상 상품성 있는 커다란 외통마늘이 많이 생산되며, 쪽수가 있어도 4~6개로 적어 한 개의 마늘쪽이 큰 특성이 있다. 외통마늘은 껍질 제거가 쉬워 가정에서 소비가 많은 장점이 있다. 또한 2차 생장(벌마늘) 발생이 적은 품종으로 전국 어디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며 단양 재래종보다 수확을 10일 이상 빨리 할 수 있다. 외관상 특징으로는 단양 재래종에 비해 잎줄기와 화경(마늘쫑)이 길고 통의 크기가 크다. 1통의 무게는 42.3g으로 단양재래종에 비해 1.4배 많이 나가며 1쪽의 무게도 7.4g으로 무거운 편이다. 마늘연구소 정재현 팀장은 “앞으로 국립종자원에서 2년간 심사를 거쳐 품종 등록이 이루어진다.”며,“통통 마늘에 적합한 재배기술을 확립하는 동시에 우량종구를 증식하여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으로 주소 내보내기트위터로 주소 내보내기
충북농기원, 생리활성 우수 흑도라지청 특허 기술이전
충북농기원, 생리활성 우수 흑도라지청 특허 기술이전 - 강원블루베리영농조합법인, 아린맛 감소 흑도라지청 상품화 예정 -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아린 맛이 제거된 흑도라지 청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기술에 대해 4월 11일 도 농업기술원 세미나실에서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중개로 강원블루베리영농조합법인과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술이전 된 특허는 아린 맛이 제거된 흑도라지 청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도라지를 쪄서 숙성하는 공정을 통해 만든 흑도라지는 사포닌 함량이 2.1배, 총폴리페놀 함량이 3.2배 증가하였으며, 청은 흑도라지 추출액과 쌀 올리고당, 배즙, 아로니아즙을 혼합하여 농축한 것으로 생리활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먹기 좋고 맛도 우수하다. 기술이전업체인 강원블루베리영농조합법인(대표 임기찬)은 블루베리분말과 농축액, 생도라지청과 젤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에 이전 받는 흑도라지청 제조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제품의 품질향상, 먹기 편한 스틱형 제품 등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제품으로 상품화할 계획이다. 도라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악화될 수 있는 기관지 관련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도 농업기술원은 생리활성과 기호도가 우수한 도라지 잎차와 흑도라지 곤약젤리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기술을 농식품가공업체에 기술 이전한 바 있다. 도 농업기술원 친환경연구과 윤향식 식품개발팀장은“앞으로도 지역특화작목의 소비 촉진을 위해 현장에서 실용화될 수 있는 기능성 식품 소재 및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개발된 기술이 조기 상품화된다면 관련농가의 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으로 주소 내보내기트위터로 주소 내보내기
  • 특화작물연구소
    특화작물연구소 지도 와인연구소 포도연구소 대추연구소 마늘연구소 수박연구소 유기농업연구소 곤충종자보급센터
  • 시·군농업기술센터

충청북도농업기술원장
송용섭입니다.

원장과의 대화
영농 상담하기
  • 주간농사정보
  • 병충해 발생정보
  • 주요작물재배력
  • 찾아오시는 길
  • 충청북도 날씨
  • 생산자 패널조사 분석시스템
  • 농가경영기록장 바로바로
대한민국 농업혁신의 중심, 충북 Chungcheongbuk-do Agricultural Research and Extension Services